본문 바로가기
IT/자바

JDK 설치하기 및 환경 변수 설정하기

by 모찌 2018. 8. 20.






자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JDK를 설치 및 환경 변수 설정을 완료해야 합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 자바 개발도구 라고 하며 JRE와 개발에 필요한 실행파일(javac.exe 등)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JRE란 자바실행환경(Java Runtime Environment) 즉, 자바로 작성된 응용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한 최소 환경입니다. JRE 는 JVM과 클래스 라이브러리(Java AP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JDK = JRE + 개발에 필요한 실행파일(javac.exe 등)

JRE = JVM + 클래스라이브러리(Java API)








JDK 설치



1. JDK 다운로드 받기
https://www.oracle.com/index.html 에 접속해 Downloads를 클릭 Java SE를 찾아 클릭해 줍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다운로드 받으셔도 됩니다.


쿠키 관련 팝업창이 뜬다면 동의 또는 예 선택 후 기본 설정 제출을 눌러줍니다.





Java Platform(JDK) 10 의 DOWNLOAD를 클릭합니다.







Accept License Agreement를 체크해 라이센스에 동의해 줍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줍니다. 

저는 Windows를 쓰기 때문에 jdk-10.02_windows-x64_bin.exe 파일을 다운 받았습니다.









2. JDK 설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 시켜 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별도의 선택항목 없이, 모두 Next 또는 다음을 눌러 설치를 완료해 줍니다.





위 사진과 같은 창이 뜬다면 설치 완료 입니다.










환경변수 설정하기




1. 환경 변수 등록하기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폴더로 들어가 왼쪽 메뉴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환경 변수를 클릭합니다.




윗 칸의 사용자 변수에 환경 변수를 등록할 경우 현재 접속되어 있는 윈도우 계정에만 변수가 적용 되게 되고, 아랫 칸의 시스템 변수에 변수를 등록할 경우 모든 계정에 대해 변수가 적용 됩니다. 아래 시스템 변수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변수 이름에 JAVA_HOME

변수 값에 jdk가 설치된 경로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jdk가 설치된 경로를 잘 모르겠다면? java를 설치 했을 때, 경로를 수정하지 않았다면 C:\Program Files\Java 하위에 있을 거에요. 경로를 수정했다면 수정한 경로에 설치 되어 있을 것입니다.





다시, 시스템 변수의 새로 만들기를 클릭해 CLASSPATH 환경 변수도 등록합니다.

변수이름에는 CLASSPATH

변수 값에는 %JAVA_HOME%\lib







마지막으로, Path 시스템 변수를 수정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Path를 선택 후 편집 버튼을 클릭 합니다.



새로 만들기 클릭 후 편집 창에 %JAVA_HOME%\bin 을 적고 확인을 누르면 완료 입니다.









3. JDK 설치 확인


JDK가 설치 및 환경변수 등록이 잘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명령프롬포트를 실행해 줍니다. 




윈도우 검색창에 cmd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명령 프롬포트 창에 java -version을 입력해 버전정보를 확인했을 때, 다음과 같이 출력되면 성공 입니다. 설치한 버전에 따라 정보가 조금 다를 수 있어요. javac -version 도 입력해 정보를 확인해 줍니다.






환경변수를 오타 없이 잘 입력했는데도 오류가 날때???



시스템 변수의 Path 변수 편집에 들어가 새로 만들기 클릭 후 jdk의 전체 경로\bin\ 을 적어 줍니다. 버전 정보가 다를 수 있으니 위 사진의 1.8.0_131은 각자 다운받은 버전으로 적어 줘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