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자바

[자바(java)] 절대 값 구하기

by 모찌 2018. 8. 23.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절대 값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절대 값을 구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Math.abs();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사용하지 않고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절대 값 구하기




1. Math.abs(); 함수를 이용하여 절대 값 구하기


public class Ex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intNum = -111;

double doubleNum = -222.222;

System.out.println("intNum의 절대값 : "+Math.abs(intNum));

System.out.println("doubleNum의 절대값 : "+Math.abs(doubleNum));

}

}




Math.abs(); 함수를 이용하면 정수, 실수의 절대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결과


intNum의 절대값 : 111

doubleNum의 절대값 : 222.222




알면 좋지만 모르면 일단은 넘어가세요.

미리 정의 되어 있는 절대 값 함수를 사용하려면,

1. abs 함수가 정의 되어있는 Math 클래스의 패키지인 java.lang 패키지를 import 해야 합니다.

2. abs 함수가 정의 되어있는 Math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해야 합니다.


그러나 java.lang 패키지는 import 구문으로 호출해야 하는 다른 패키지들과 달리 자동으로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호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Math 클래스의 모든 메소드는 클래스 메소드(static method) 이므로, 객체 생성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Math.abs(); 함수를 이용하지 않고 절대 값 구하기


public class Ex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 = -5;

if(num < 0) {

num = -num;

}

System.out.println("num의 절대값 : "+num);

}

}





num 변수의 값이 0 보다 작을때 -부호를 변수앞에 붙여 주면 절대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결과


num의 절대값 : 5







이 두가지 방법말고도 절대값을 구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일일이 코딩하지 않고, 편하게 쓰라고 만들어 놓은 검증된 함수 Math.abs();가 있으니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여 절대값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