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팁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by 모찌 2021. 4.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은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세를 항목별로 부과한 정보를 증명하는 문서입니다. 주로 금융기관이나 납세 완료에 대한 정보를 증명할 때 자주 사용되는데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지방세는 종류에 따라서 주민세, 자동차세, 재산세 등 여러가지 항목별로 나누어지는데요. 발급하는 곳이나 사용용도에 따라서 신청하는 세목이 다릅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통해서 세금이 체납이 됐는지 완납이 됐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주민센터나 구청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을 통해 직접 방문하는 시간도 절약할 수 있고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으려면 본인인증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공동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컴퓨터에 공동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 24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야 하는데요. 주로 이용하시는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검색결과 상단에는 정부24 홈페이지가 바로 보여질텐데요. 검색된 사이트를 클릭하셔서 정부24 사이트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필요한 문서가 있다면 검색하는 곳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가운데에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자주 찾는 서비스에 잇는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을 클릭해주시면 신청 안내 페이지로 이동되실텐데요. 이곳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에 대한 기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신청하면 무료로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 신청하는 즉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청 정보에 대해서 확인하셨으면 가운데에 보이는 '신청하기' 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하기를 클릭하셨다면 위와 같이 회원/비회원 신청 서비스라는 안내화면이 보이실텐데요. 정부 24 홈페이지의 회원이신 분들은 왼쪽에 있는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셔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회원이 아니신 분들은 오른쪽에 있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회원이 아니므로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비회원으로 신청하신다면 개인정보 수집과 고유식별정보 수집 안내에 대해서 확인을 하시고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해주셔야 합니다. 내용에 대해서 꼼꼼하게 확인을 해보시고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의를 하셨다면 아래쪽에 신청 정보에 대해서 입력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신청한 서비스가 처리되면서 SMS 알람을 받을 수 있지만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은 즉시 처리가 되어 SMS가 발송되지 않으므로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이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신청서를 작성해주셔야 하는데요. 작성하기 전에 어떻게 발급 받으실지 다시 한번 더 선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으로 바로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신청해놓고 직접 방문하여 발급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이제 신청 정보에 대해서 입력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사항을 모두 필수 사항이므로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성명과 생년월일이 맞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주소와 과세물건지 주소, 과세년도, 사용하는 목적 등 정보를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신청 정보에 대해서 입력을 하셨다면 아래에 영업장과 수령방법도 작성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영업장은 필요한 경우에 작성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이 선택된 상태로 진행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사항에 대해서 입력을 마치셨다면 왼쪽 아래에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하기 위해서는 인증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이 인증이 필요하다는 안내문이 보이실텐데요. 간편인증이나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인증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인증을 마치고 필요한 과세목록을 선택하시고 신청하시면 정상적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인터넷발급이 아니라 방문 발급하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수수료도 발생할 수 있으며 신분증도 필요하니 미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