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팁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3가지

by 모찌 2021. 4. 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과제를 하거나 중요한 내용을 저장하는 등 컴퓨터 작업을 하시다 보면 컴퓨터 화면을 캡쳐해야하는 일이 자주 생기실텐데요.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하지만 컴퓨터가 익숙하지 않거나 캡쳐를 자주 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캡쳐를 하려고하면 난감하실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컴퓨터 자체 기능을 이용하실 수도 있고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캡쳐가 가능한데요.

 

 

모든 분들이 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캡쳐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캡쳐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릴텐데요. 이 글을 보시고 본인이 편한 방법을 통해 화면을 캡쳐해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 prt sc 키

 

 

첫번째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은 키보드에 있는 prt sc 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키보드에 따라서 키의 위치나 생김새,  누르는 방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요. 노트북의 경우에는 Fn이라는 키를 같이 눌러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보통 키보드 오른쪽 위쪽에 위치해 있는데요. 캡쳐를 원하는 화면에서 단순히 이 키만 누르시면 캡쳐가 되는데요. 하지만 클립보드로 화면이 저장되기 때문에 바로 캡쳐한 화면을 확인하실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림판같은 별도의 프로그램 도움이 필요한데요.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그림판을 실행시켜주시고 키보드에서 Ctrl + V 를 누르시거나 오른쪽 클릭 하여 붙여넣기를 클릭하시면 방금 캡쳐했던 화면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그림판에서 저장를 하시면 캡쳐한 화면의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 캡처 도구

 

두번째 방법은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이라서 별도로 설치해줄 필요 없으실텐데요. 원하는 모양과 크기, 간단한 그리기도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먼저 실행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윈도우에서 시작 메뉴를 열어주시고 '캡처도구'를 검색하셔서 실행시켜주시거나 시작 메뉴에서 'Windows 보조프로그램' 폴더에 캡처 도구를 직접 찾으셔서 실행시켜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캡처 도구를 실행하시면 위와 같이 프로그램이 보이실텐데요. 위에 여러 메뉴들 중에서 모드를 클릭하셔서 캡처를 하고자하는 모드를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드를 선택하셨다면 왼쪽에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셔서 캡처를 원하는 부분을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캡처한 화면은 위와 같이 캡처 도구 화면에 보여지는데요. 프로그램에서 펜이나 붓을 통해서 그리기도 가능합니다. 이미지를 저장하고 싶다면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하시면 캡처한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 단축키

 

 

마지막 방법은 윈도우의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캡처를 원하시는 곳에서 윈도우키 + shift + S 를 클릭하시면 되는데요. 첫번째 방법인 prt sc키를 이용하는 방법과 캡처 도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두가지가 섞여 있는 것 같습니다.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윈도우키 + shift + s 를 누르시면 위와 같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캡처를 원하는 선택할 수 있게 되는데요. 캡처 도구 프로그램처럼 캡처를 원하는 부분을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정하시면 캡처가 클립보드에 저장되었다는 알람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제 prt sc 을 이용해서 캡처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그림판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에 붙여넣기를 하셔서 캡처한 이미지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컴퓨터화면 캡처하는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컴퓨터 화면을 녹화하고 싶거나 더 다양한 방법으로 캡처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11.08 - [IT/IT팁] - 화면 녹화 프로그램 BEST3

 

화면 녹화 프로그램 BEST3

안녕하세요. 유튜브 영상이나 또 다른 영상 관련 작업을 하다보면 현재 컴퓨터의 화면이 필요할 때도 있는데요. 컴퓨터에서 특정 작업을 하는 과정을 그대로 보여주고 싶거나 움직이는 화면을

smilerici.tistory.com

2020.12.06 - [IT/IT팁] - 캡쳐프로그램 다운로드 BEST3

 

캡쳐프로그램 다운로드 BEST3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쓰거나 영상편집을 하다보면 현재 내 컴퓨터 화면을 캡쳐하고 싶은 경우가 있으실겁니다. 윈도우에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캡처 도구가 있는데요. 이 프로그램을 그대

smilerici.tistory.com

별도의 캡처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캡처에 대한 더 많은 기능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화면 캡쳐하는 방법 3가지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