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고양이 용품 후기

고양이 모래 장단점

by 모찌 2020. 10. 11.

안녕하세요. 처음 고양이 키우시기 시작하신 분들 캣타워, 장난감, 캣휠 등 정말 고양이 용품이 너무 다양해서 어떤 것부터 구매할지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정말 다양한 고양이 용품들 중에 오늘은 모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많은 종류의 모래들 중 어떤 모래를 사야하는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고양이 모래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우리 고양이의 배변을 확인하는 것은 먹는 것만큼 중요한일이기 때문입니다.

단지 고양이에게 화장실의 의미가 아니라 고양이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고양이가 스트레스 받지않고 원활한 배변활동을 위해서 고양이에게 맞는 모래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만약 잘못된 선택을 할 경우, 고양이가 화장실이 아닌 다른 곳에 배변을 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모래 종류

 

 

 

 

벤토나이트 모래

모래에 가까운 형태로 대부분의 고양이들이 좋아하고 사용하는 고양이 모래 입니다.  벤토나이트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기때문에 벤토나이트 모래라고 합니다. 이 모래는 응고형 모래로 고양이들이 소변을 보면 벤토나이트가 흡수하면서 뭉쳐지게 됩니다. 집사들이 이 뭉쳐진 것들을 치우면서 흔히 감자 캔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상품의 퀄리티에 따라 다르겠지만 다른 모래에 비해서 저렴한 편입니다. 가장 모래에 가까운 형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촉감이 좋습니다. 다른 종류의 고양이 모래 사용하면서 생긴 배변 실수를 벤토나이트 모래로 고쳤다는 사람들이 많을 만큼 고양이들의 기호성이 좋은 편입니다.

 

 

 

모래에 가까운 형태이기 때문에 사막화가 잘 일어납니다. 그래서 사용할 경우에는 사막화 방지 패드 또는 화장실을 같이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모래의 퀄리티에 따라 다르겠지만 모래에서 먼지가 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저는 현재 벤토나이트 모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탈

 

크리스탈은 주성분이 실리카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른 모래들에 비해서 먼지가 발생하지 않고 고양이들 발에도 묻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막화가 잘 발생되지 않는데요. 크리스탈의 경우에는 수분을 흡수하는 형태인데 응고 되는 형태가아니라서 고양이 소변 양과 횟수 파악이 안됩니다. 그래서 소변으로 건강을 체크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크리스탈의 화학성분이 있어서 고양이에게 안좋은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부 모래

두부 모래는 변기에 흘러 보낼 수 있는 제품이 많이 나와 처리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변기에 흘러 내리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자주 있어서 주의 하셔야 하는데요. 입자가 크고 길쭉한 형태인데요. 그래서 먼지도 적고 고양이 발에 잘 붙지 않기 때문에 사막화가 잘 발생되지 않습니다. 집사들의 입장에서는 장점이 많은 모래의 한 종류입니다. 

 

 

 

하지만 벤토나이트에 비해서 촉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 고양이 모래 사용하면서 배변 실수를 하는 고양이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응하기 위해서 벤토나이트 모래와 섞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또한 두부찌꺼기로 만드는 모래이기 때문에 상할 우려가 있으며 벌레가 꼬입니다.

 

 

 

 

 

우드펠렛

톱밥을 모래 형태로 작게 만든 나무로 이루어진 모래입니다. 이 모래는 천연재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고양이들 건강에도 좋은데요.흡수 속도가 빠르고 흡수량이 좋은 편이고 먼지날림도 적습니다. 이 모래의 경우에는 벤토나이트 모래와 다르게 대부분 소변에 닿으면 가루로 부스러집니다. 

 

 

하지만 우드펠렛 역시 벤토나이트 모래에 비해 입자가 큰편이기 때문에 고양이가 적응이 힘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퀄리티에 따라 다르지만 탈취력의 편차가 크고 모래가 응고되는 성질이 아니기 때문에 거름망 화장실을 사용해서 부스러진 우드펠렛을 걸러내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벤토나이트 모래를 추천합니다. 사막화가 너무 심하다면 벤토나이트와 두부 모래를 섞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고양이 모래 종류 정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