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한쪽귀 먹먹 원인 질환 예방 총정리

by 모찌 2020. 10. 25.

안녕하세요.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 몸이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 오른은 특히 귀가 불편한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귀는 청각을 담당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 기관이죠. 그래서 귀가 불편해지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비행기 타고 높은데로 올라가면 가끔 귀가 먹먹해지는 걸 경험해보셨나요? 혹시 비행기가 아니더라도 높은 층수의 건물에서 엘레베이터를 타면 비슷한 증상이 생기는데요.

 

 

이렇게 고도가 바뀌면 대기압이 바뀌기 때문에 귀가 적응이 필요합니다. 고도가 높아지면서 외부의 대기압이 낮아지고 귀 내부의 기압이 높아지면서 고막이 평소와 다르게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휘게되는데요. 이런 경우에 귀가 먹먹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 증상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발생된다면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정말 중요한 기관인만큼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한쪽귀 먹먹 증상의 원인과 관련된 질환, 예방에 대해서 총정리 해드리겠습니다. 

 

 

 

 

 

한쪽귀 먹먹 원인

 

 

위에서 예시를 든 것처럼 비행기나 엘레베이터를 타는 것 외에도 다른 외부 요인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차를 타고 빠른 속도로 터널에 들어가면 비슷한 증상이 생기는데 이것도 대기압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갑작스러운 큰소리를 듣거나 소음이 심한 경우에도 귀가 먹먹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우리의 몸이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것인데요. 이런 경우에는 조용한 곳으로 장소를 옮기시면 금방 괜찮아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므로 혹시 한쪽 귀 먹먹 증상이 나타나면 외부 요인부터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한쪽귀 먹먹 질환

 

 

 

 

 

 

혹시 이러한 외부요인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된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1. 돌발성 난청

 

돌발성 난청의 경우에는 외부 소음과 무관하게 청각 기관이 자극을 받는 질환입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갑자기 발생되는데 이명, 현기증, 환청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각신경에도 같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어지러움도 올 수있습니다.

 

 

2. 이충만감

 

이충만감은 귀안에 어떤 물질로 가득찬 것 같은 느낌을 의미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청력의 기능이 줄어들 수 있으며 자신의 목소리가 안들리기도 합니다.

 

 

 

 

3. 메니에르

 

메니에르의 경우에는 엄청 심한 어지러움을 발생시킵니다. 갑자기 나타나는 증상으로 어지러운 증상때문에 제대로 걸을 수 없으면서 구토를 동반하게 됩니다. 계속 방치할 경우 청력을 잃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중이염

 

중이염은 귀 내부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귀 내부의 세균이 주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어폰이나 귀마개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은 귀 내부가 쉽게 습해질 수 있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됩니다. 보통 항생제나 수술로 제거를 하게 되는데 방치할 경우 청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한쪽귀 먹먹 예방

 

 

 

 

1. 이어폰, 헤드폰 장시간 사용 자제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오래 사용할 경우 귀 내부 환경에 좋지 않습니다. 오래 사용하게되면 귀 내부가 습해지면서 세균번식이 쉽게 일어납니다. 과도한 볼륨 또한 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적당한 소리로 이용하시고 사용 시간을 단축하시기 바랍니다.

 

 

 

 

 

2. 휴식 

 

몸이 피곤하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길 수 있는데 귀 건강에도 역시 좋지 않습니다. 과도한 음주나 흡연은 피해주시고 충분히 휴식하시기 바랍니다.

 

 

 

 

 

3. 과한 귀 청소 금지

 

귀지를 청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면봉이나 귀이개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혼자서 하게되면 귀 내부를 확인하면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 벽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상처가 나면 염증이 일어날 수 있으니 주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면봉의 경우에는 귀지를 오히려 안쪽으로 넣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한쪽귀 먹먹 할 경우 원인 질환 예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청각을 담당하는 기관인 만큼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한쪽귀 먹먹 원인 질환 예방 총정리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생활정보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가격 및 종류  (0) 2020.11.04
히비스커스의 효능 5가지  (0) 2020.10.28
오메가3 추천 TOP3  (0) 2020.10.21
노니 효능 BEST5  (0) 2020.10.19
카무트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0) 2020.10.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