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팁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3분만에

by 모찌 2020. 10. 30.

안녕하세요. 날씨가 정말 좋아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좋아지는 만큼 이사하시는 분들도 많아졌을텐데요. 이사를 하게 되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전입신고를 해야하는 것인데요. 전입신고는 인사한 날부터 14일이내에 신청을 하셔야 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전입신고 신청서를 작성했어야 됐습니다.

 

하지만 이사한 지역에서 관할하는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를 해야되는데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들에게는 번거로운 일입니다.

 

주민센터는 평일 업무 시간에만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시간때문에 직장인들은 전입신고 때문에 연차를 내야하는 상황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전입신고 하나만 하기 위해서 연차를 사용하는 건 너무 아쉽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전입신고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으로 전입신고하면 정말 빠른 시간에 바로 처리가 되니 직접 방문해서 전입신고를 하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사하고 전입신고를 잊어버리다가 갑자기 생각나신 분들, 평일에 시간이 안되시는 분들, 주민센터에 방문하기 귀찮으신 분, 집에서 편하고 쉽게 전입신고를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전입신고를 인터넷에서 신청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혹시 없으신 분들은 공인인증서 발급을 먼저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하기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합니다.

 

 

 

 

 

검색을 하시면 검색결과에서 가장 위에 '정부24'홈페이지가 보입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클릭하여 방문하도록 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보이게 됩니다. 정부24 페이지 가운데 부분에 키워드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창이 보입니다.

 

 

 

 

검색창에 위와 같이 '전입신고'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입력을 하셨으면 엔터나 오른쪽 돋보기 버튼을 눌러서 검색을 합니다. 

 

 

 

 

검색을 하시면 위와 같이 신청 서비스에 '전입신고'가 보입니다. 전입신고를 신청해야하므로 '전입신고'를 선택합니다.

 

 

 

 

전입신고에 대한 안내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안내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셨으면 가운데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셨으면 위와 같이 회원인지 비회원인지 선택하게 됩니다. 계정이 있으신 분들은 회원신청하기를 클릭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고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비회원 신청하기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비회원 신청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이 개인정보 수집,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문이 나옵니다. 해당사항을 확인해보시고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의를 하셨다면 개인정보에 대해서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입력을 하셨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인터넷 전입신고 신청을 진행합니다.

 

 

전입신고 유의사항들이 나옵니다. 유의사항들에 대해서 확인을 해주시고 오른쪽 아래에 위치한 '예' 에 체크를 해주시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1단계로 신청인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연락처와 전입하시는 사유를 선택하시고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2단계에서 현재 자신이 살고 계시는 지역을 선택하시고 주소조회를 클릭합니다.

 

 

 

 

 

주소조회를 하시면 기본주소와 상세주소와 관할 주민센터, 현재 살고 있는 사람까지 나옵니다. 조회된 정보를 확인해주시고 이사가시는 인원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선택을 마치셨다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제 마지막 3단계입니다. 이사가는 곳의 주소와 상세주소를 입력하시고, 다가구 주택여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빈집으로 이사하는지 세대주가 살고 있는 집으로 이사가는지도 선택합니다. 

 

 

 

 

전입신고를 하시면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 초등학교 배정정보,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통합신청을 원하시면 '동의'를 클릭합니다. 이 사항들은 선택사항입니다.

 

모든 사항에 대해서 입력과 선택을 마치셨다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되면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이 끝났습니다.

 

 

 

 

전입신고는 주민센터 방문해서 신청하는 것은 정말 번거롭습니다. 하지만 이사를 하면서 필요한 절차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하는데요. 만약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면 확정일자도 받을 수 없고, 대항력이 생기지도 않아 손해를 볼 수 있고 벌금도 내야합니다.

 

 

그러므로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전입신고 간편하게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3분만에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IT > IT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전면허증 재발급 방법  (0) 2020.11.02
iptime 비밀번호 설정 방법  (0) 2020.10.31
언택트 뜻 무엇인가?  (0) 2020.10.29
고클린 다운로드 및 설치  (0) 2020.10.27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 BEST3  (0) 2020.10.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