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블로그공부

[블로그 최적화] 2.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사용하여 네이버 검색에 잘 나오는 블로그 만들기 (feat.티스토리)

by 모찌 2018. 8. 10.


 티스토리는 다음 연계 서비스이기 때문에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게하려면 각각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구글 서치콘솔(Search Console)에 블로그를 연동해 최적화 해야 합니다.




네이버 최적화를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에 내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내 블로그 등록하기






1.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해 들어가거나 아래 링크에 접속해 가입을 한 후 로그인 합니다.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신 분들은 기존 네이버 아이디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webmastertool.naver.com/







2. 로그인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내 웹사이트 주소를 입력합니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3.



HTML 파일 업로드에 체크가 되어있습니다. HTML 태그를 체크해 준 후, 나타나는 메타태그 내용을 복사(Ctrl+C) 해줍니다. 







4.티스토리의 경우 블로그 관리 탭으로 들어가서 꾸미기 아래의 스킨 편집을 클릭합니다.







5.


 스킨 마다 보이는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복사한 html코드를 입력하기 위해 html편집을 클릭합니다.








6.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복사한 코드를(3.<head> 아래에 붙여 넣기(Ctrl + V) 하고, 저장을 눌러줍니다. 아래 코드를 전부 가린 화면이니 원래 적혀 있던 코드가 지워지지 않도록 유의 합니다.








7.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로 돌아와 자동입력방지 문자를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사이트맵 제출 하기


연동이 끝났습니다. 이제 rss와 사이트맵을 등록합니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메인 화면 입니다. 

내 웹사이트를 클릭해 관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2. rss등록하기




① 왼쪽 메뉴의 요청을 클릭한 후 나타나는 RSS 제출 항목을 클릭합니다.

 내 웹사이트 주소 뒤에 /rss 를 추가하여 입력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3.사이트맵 등록하기

사이트맵의 경우도 rss와 같은 방법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등록하기 위해 /attachment/~~.xml 파일을 생성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은 따로 해놓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사이트맵 생성하는 포스팅으로 이어집니다.

사이트맵 생성하기







① 왼쪽 메뉴의 요청을 클릭한 후 나타나는 사이트맵 제출 항목을 클릭합니다.

 내 웹사이트 주소 뒤에 복사해 놓은 사이트맵 주소를 붙여넣기(Ctrl+v) 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