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부동산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완벽 정리

by 모찌 2021. 6. 27.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계속 오르고 있는 집값 때문에 내집마련이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요즘에 내집마련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청약 당첨 되는 것인데요. 그런데 당첨이 되려면 주택청약 1순위 조건을 맞춰야 합니다.

 

주택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집들은 2순위까지 오지 않기 때문에 1순위 조건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주택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주택을 사겠다는 표현을 하기 위해 예금 등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이 예금이 바로 청약 통장을 의미하는데 예전에는 다양한 예금 종류가 있었지만 지금은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일되었습니다.

 

주택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연령, 세대주 등 관련없이 누구나 1인 1통장으로 가입 가능합니다. 가입을 하시면 매월 2만원부터 본인이 원하는대로 저축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자유롭게 저축이 가능하다고 해서 한번에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매월 꾸준하게 저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1. 주택청약종합저축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첫번째로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주택청약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통장입니다. 이 통장을 통해서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에 대해서 청약 예금과 부금을 한번에 할 수 있습니다. 이 통장을 개설하셨다면 매달 꾸준하게 입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국민 주택의 경우에는 12개월, 12회 이상 연체없이 납부하면 1순위 조건이 부합될 수도 있지만 투기 및 청약과열지구는 가입기간이 24개월, 납입 횟수는 24회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주택청약종합저축 통장은 9개의 은행에서 개설할 수 있으며 어떤 은행에서는 모바일로도 간단하게 개설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납입기간이 오래될수록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빠르게 가입을 해서 납입을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2. 무주택자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두번째로 무주택자입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여기서 무주택자는 신청하는 본인 이외에도 주민등록등본상에 등록되어 있는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들 모두 주택을 소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부모님과 같이 거주하고 있다면 부모님을 포함한 본인까지 주택이 없어야 합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세대주, 세대원 모두 주택이 없어야 국민주택이나 민영 주택 특별공급 1순위 청약이 가능한데요. 혹시 가점제 청약을 신청을 하여 무주택자 가점을 받고 싶다면 무주택기간을 계산해보셔야 합니다. 무주택기간은 만 30세이상부터 집이 없었던 기간으로 계산을 하는데요. 만약, 만 30세 이전에 결혼하였을 경우에는 혼인신고일 이후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3. 가입기간 / 예치금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세번째로 가입기간 및 예치금입니다. 민영주택의 경우에 청약예금에 가입하여 12개월, 12회이 경과되고 납입인정금액이 지역/면적별 신청 가능한 청약예금 예치금액 이상인 사람들이 1순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투기, 청약 과열지구의 경우에는 가입기간이 24개월 이상이 되어야 하며 역시 청약 예금이 지역/면적별 예치금액 이상이어야 합니다. 지역/면적별 예치금액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4. 기타 조건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마지막으로 주택에 따라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나 부양가족 조건이 있습니다. 지역의 경우에는 해당 주택이 지어지는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을 1순위로 선별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 1순위 조건

그렇다고 해당 지역으로 이사를 했다고 해서 바로 인정을 해주는 건 아닙니다. 해당 지역에서 1년이나 2년 같이 특정 기간동안 거주하고 있어야 인정을 받을 수 있는데요. 주택마다 조건이 다를 수 있으니 해당 주택 청약 공고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양가족의 경우에는 다자녀 조건이 많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청약 경쟁도 굉장히 심해졌기 때문에 자녀가 2명 이상은 있어야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주택

오늘은 주택청약 1순위 조건 대해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가점제의 경우 오랜 청약 통장 납입, 긴 무주택 기간, 많은 부양가족일수록 가점을 많이 받아 당첨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이러한 가점을 받기 어려우신 분들은 요즘에는 추첨제도 많아지고 있고 있다고 해서 추첨제로 신청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주택청약 1순위 조건 완벽 정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