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고양이 정보

[고양이 키우기] 3. 고양이 예방접종

by 모찌 2018. 8. 7.





새끼 고양이는 출생 전 후 어미로부터 직접 혹은 모유를 통해서 면역을 받습니다.(모체이행항체) 이 항체는 시간에 따라 줄어들므로 2~3개월령부터 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모든 접종을 완료하기 전까지는 질병전염예방을 위해 접종하지 않은 고양이와의 접촉을 금합니다.


백신은 고양이 질병 예방의 핵심요소입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백신은 질병에 노출되기 전에 변역력을 기르기 위해 접종합니다. 백신 중에는 주요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접종해야 하는 것과 지역 및 상황에 따라 접종하는 백신이 있습니다. 초기 접종이 끝난 후 재접종은 대게 1년에 한번 하게되며, 수의사가 각 고양이에게 가장 적합한 백신프로그램을 권해 줄 것입니다.






예방접종전 필수 체크 해야할 사항


반드시 수의사 선생님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접종합니다. 고양이에게 이상이 있으면, 꼭 선생님께 이야기 합니다. 예방접종후에는 주사부의를 만지지말고, 병원내에서 이상증상이 없는지 관찰합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휴식을 취하도록 해주시고, 1주일간 목욕, 외출등 무리한 활동을 삼가합니다. 고양이가 낯선환경 및 예방접종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평소 먹던 간식을 주는 것도 좋습니다. 평소 먹지 않던 음식을 줄경우 예방접종 거부반응과 음식 거부반응을 구별 못할 수 있으니 삼가합니다. 이상 증상 발견시 예방접종한 동물병원으로 바로 연락합니다.




금지사항

동물병원외에서 예방접종은 금물입니다 응급상황시 매우 위험해 질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스케쥴을 뛰어넘으면 면역이 생기지 않을수 있으니 건너뛰지마세요.




반드시 접종해야 하는 백신


종합백신(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 + 고양이 허피스 바이러스 + 고양이 칼리시바이러스 + 클라미디아증)

8~9주 사이에 접종하고 3~4주 간격으로 3회 접종 합니다.(너무 어릴때 접종하면 항체가 생기지 않는다고해서 12주 부터 접종을 추천하는 수의사도 있습니다.) 비용은 회당 3~5만원 사이입니다.


3회 접종을 마친 후 약 3~4주 후 항체검사를 합니다. 비용은 6~7만원 사이 입니다. 항체검사는 질병을 방어할수 있는 항체가 생겼는지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항체가 생기지 않은 항목을 추가 접종합니다. 


1년 마다 종합백신을 재접종합니다. 이 때는 1회만 추가로 접종하면 됩니다.


고양이 범백혈구 감소증(Feline Panleukopenia)

증상 백혈구 감소를 동반한 기력상실, 식욕부진, 구토, 설사, 고열이 특징이다. 전염성이 강하고 어린 고양이에게서는 치사율이 50%~ 90%로 매우 높다.

특징  주로 분변을 통해 감염되며, 바이러스가 환경 내에 1년 이상 생존 가능하다.


고양이 허피스바이러스(Feline herpesvirus1)

증상 비염, 재채기, 결막염 등과 함께 심한 상부호흡기 증상이 특징이다.

특징 고양이 보호소 등에서 쉽게 감염되며, 어린고양이에게 많이 발생한다. 눈물, 콧물, 침이나 주변 환경을 통해서 감염된다.


고양이 칼리시바이러스(Feline Calicivirus)

증상 입안에 궤양과 상부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경우에 따라 고열과 함께 다리를 절기도 한다. 최근 치사율이 높고 피부에 궤양, 황달을 일으키는 고병원성 바이러스가 유행한다.

특징 눈물, 콧물 , 침이나 주변 환경을 통해서 감염되고, 감염되면 최소 2~3주부터 그이상 바이러스를 전파시킨다. 고양이 보호소에는 25%~40%정도 감염된 것으로 보고된다.


클라미디아증(Chlamydophila felis)

증상  결막염과 콧물, 가벼운 재채기 등 상부호흡기 증상을 보이며 결막염이 초기에는 한쪽 눈부터 시작해 양쪽 눈으로 발전하며, 결막이 붓고 화농성의 분비물을 보인다.

특징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되어 있고 항생제로 치료가 가능하며, 드물지만 사람에도 전염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지역 및 상황에 따라 접종하는 백신


필수접종은 공기를 통해 전염됩니다. 선택접종은 그렇지 않아 실내에서만 생활하는 외동묘의 경우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복막염 16주 20주 (백신이 오히려 복막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접종시 더 위험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비용 4~5만원


백혈병 9주 12주 

비용 4~5만원


광견병 20주

비용 2만원/5000원(광견병 예방접종은 법적으로 필수이며, 특정 기간에 시술비 5000원만 내면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이 백신들도 매년 재접종 합니다.


고양이 전염성복막염(Feline Infections Peritonitis)

증상 병변이 어떤 기관에 생기느냐에 따라 신경증상, 간질환, 안과질환, 신장질환 등이 나타나며 복수, 흉수 등을 보이기도 한다. 현재까지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

특징 원인체는 코로나 바이러스, 분변을 통해 감염되고 대다수의 고양이가 코로나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으나, 모든 고양이에게서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고양이 백혈병(Feline Leukemia Virus)

증상 감염된 후 발열, 기력상실 등 가벼운 증상을 보이거나 , 몇년간 증상이 없을 수도있다. 질병이 진행되면 지방종, 빈혈이나 면역억제로 인한 감염, 구강 염증 등이 나타난다.

특징 세계적으로 널리 퍼져있으며, 감염된 고양이를 접촉하면서 침, 변 , 모유, 소변 등을 통해 전염된다. 다묘가정에서는 접종을 권유한다. 16주 미만의 어린고양이에게서 급성으로진행되지만 성묘도 마찬가지로 취약하다.


광견병(Rabies)

증상  초기에는 신경이 과민해지고 진행될수록 광폭해지며, 결국에는 마비증세로 사망한다. 고양이의 잠복기는 최대 1년 이상으로 다양하며, 임상증상이 나타나면 10일 내에 사망한다.

특징  광견병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된 동물에게 물릴때 침을 통해 전파되며, 예방접종은 법적으로 필수이다. 



접종 스케쥴 총정리

     

주수/질병

 종합백신

전염성복막염 

광견병 

백혈 

 9주



 12주



 16주

♥ 



 20주



 항체검사

매년

매년



 재접종

매년

매년

매년

매년

 관련제

펠로셀 4

펠로셀 FIP

디펜서 3





다음 포스팅은 고양이 기타 질병 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