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기타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by 모찌 2021. 1.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직장인이라면 국민연금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데요. 자신이 내고 있는지 모르고 계신 분들도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연금은 필수이기 직장일이라면 국민연금을 자동으로 납부하고 계실겁니다. 

 

국민연금은 노후에 받을 수 있는 연금으로 매달 일정금액을 납부하고 계실텐데요. 하지만 실직이나, 사업 중단 등 소득이 없는 기간동안은 국민연금이 부담스러워서 납부하지 못하는 순간이 생깁니다. 그러다보면 국민연금 최소 가입기간이 10년이지만 10년을 채우시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연추납제도라는 것이 있습데요. 

 

 

그렇다면 국민연급 추납제도 및  방법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갑작스러운 실직이나 입대, 사업 중단 등으로 국민연금을 낼 수 없었던  '납부예외기간'이 있거나, 무소득 배우자나 경력단절 등 여러가지 사유로 '적용제외기간'이 존재할 경우에 이를 추후 납부할 수 있도록 가입기간을 늘려주는 제도입니다. 이 추후 납부를 통해 연금 수급권을 확보하거나 가입기간을 늘려서 노후에 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개정

 

국민연금 추납제도 관련하여 2020년 12월 2일에 개정되었는데요. 국민연금은 좋은 의도로 만들어졌으나 일부 사람들이 재테크의 수단으로 올바르지 않은 방법으로 사용됐다고 합니다.

 

 

연금 수급직전에 오랜 기간 내지 않았던 연금을 한번에 납입하여 국민연금 가입기간으로 인정받아 수령액을 늘리는 일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20년 이상 내지 않았던 비용을 한번에 낸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추가납입이 제한없이 가능하던 추납기간을 '10년미만'으로 한정되도록 개정되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개정

 

국민연금 추납제도 기본요건

 

국민연금 추납제도 는 사업중단, 실직 등으로 인한 납부예외 기간이 존재해야 하고, 1개월 이상 납부한 날 이후 무소득 배우자등 적용 제외된 기간, 군 복무기간이 있는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추납 방법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국민연금 추납 신청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전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없으신 분들은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사용하시는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을 검색하시면 검색결과에서 가장 첫번째에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를 클릭하여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국민연금공단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국민연금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하실 수도 있는데요. 자신이 납부한 국민연금 내역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납부 내역을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2020/12/29 - [IT/IT팁] -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 방법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 방법

안녕하세요. 회사에서 월급을 받을 때 국민연금은 자동으로 납부가 되는데요. 그래서 가끔 자신이 국민연금을 제출하고 있는지 잊어버릴 때가 많습니다. 저도 월급쟁이로 살고 있는데 국민연금

smilerici.tistory.com

 

국민연금 추납 신청하기 위해서는 개인민원으로 이동해주셔야 합니다. 위쪽에서 여러가지 메뉴들 중에 전자민원에 마우스를 올리시면 아래에 전자민원과 관련된 메뉴들이 펼쳐지는데요. 그 중에서 개인민원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개인민원 페이지로 이동하시면 개인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보입니다. 서비스들이 정말 다양하고 많은데요.

 

 

아래쪽으로 스크롤을 하시다보면 신고/신청 목록이 보이는데요. 이곳에서 '추납보험료 납부 신청' 메뉴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그러면 위와 같이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곳에서 준비한 공동인증서를 통해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동인증서가 필요하므로 없으신분은 새로 발급받아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이제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에 대한 안내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동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해당사항들에 대해서 내용들을 확인해보시고 동의하시면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의하지 않으시면 다음으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국민연금 추납과 관련하여 sms 이나 이메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는 선택사항이므로 입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휴대전화번호만 입력하시고 아래에 신청서작성하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이제 추납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되는데요. 추납 희망기간 오른쪽에 조회버튼을 클릭하여 추납희망기간을 입력을 해주시고 납부방법 자동이체에 대한 정보도 입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정보에 대해서 입력을 마치셨다면 필요한 모든 사항에 대해서 확인해보시고 동의에 체크를 하시고 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완료됩니다.

 

가입기간이 짧거나 금액이 적으면 노후에 받는 금액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노후를 대비하여 국민연금 추납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국민연금 추납제도 및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정보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눈 없애는 방법 5가지  (0) 2021.02.05
2021년 무료 토정비결 TOP3  (0) 2021.01.26
무료 꿈해몽 풀이 BEST3  (0) 2021.01.22
무료운세 사이트 TOP3  (0) 2021.01.18
vvs 뜻 총정리  (0) 2021.0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