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팁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1분만에

by 모찌 2021. 6.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연체된 금액이 없이 모두 납부했다는 증명서인데요. 여기서의 4대 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의미합니다. 우선 4대보험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국민연금

 

국민 개인의 소득 수준을 기반으로 납부하여 추후에 나이가 들거나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 제도입니다.

 

건강 보험

 

부상 또는 질병으로 발생되는 과도한 진료비에 대해 부담을 덜어주어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고용보험

 

실직한 경우 안정된 생활을 위해서 일정 기간 급여를 지급해주어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산재보험

 

산재근로자와 가족의 생활을 보장받기 위해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적인 사항입니다.

 

간단하게 4대보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4대보험완납증명서는 보통 금융기관이나 부동산 거래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이전에는 발급받기 위해서 직접 방문해야 했지만 지금은 인터넷으로도 간편하고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4대보험완납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므로 혹시 컴퓨터에 준비가 안되어있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는 사용하시는 은행의 인증센터에서 본인인증하여 쉽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4대보험완납증명서 발급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야 합니다. 자주 이용하시는 검색포털 사이트에서 '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색해보시면 검색결과 상단에서 쉽게 '국민건강보험공단'사이트를 찾으실 수 있는데요. 클릭하셔서 홈페이지로 이동해주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국민건강보험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요하거나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자유롭게 둘러보시면 되는데요. 현재는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대해서 알아보고 있으므로 '민원여기요'에 마우스를 올려서 메뉴를 펼쳐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하단에 '개인민원'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그러면 개인이 신청할 수 있는 민원목록들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개인민원업무 목록에서 가장 위에 있는 '증명서 발급 및 확인' 에서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클릭해주시기바랍니다. 클릭하시면 이제 로그인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발급 받기 위해서는 등록된 공동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아직 등록되지 않은 인증서라면 '공동 금융 인증서 등록'을 통해 등록부터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등록이 된 인증서라면 오른쪽에 '로그인'에서 공동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이제 본인이 필요하신 보험구분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건강 연금보험 모두 필요하신 분들은 '건강 연금보험'이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험 구분을 선택하셨으면 이제 발급방식을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프린트와 팩스가 있는데 프린트발급은 실제 프린트가 없어도 pdf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기 때문에 더 편리합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프린트 발급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안내문이 보입니다. 실제 프린트로 출력되는게 아니라 pdf 파일로 다운로드가 되는데 파일은 정보보호를 위해 비밀번호가 설정되어있다고 합니다. 개인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으신다면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이제 새로운 화면이 보이면서 4대보험완납증명서 파일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실행해보시면 위와같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이곳에 생년원일 6자리를 입력하시면 증명서 파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혹시 팩스로 전송을 해야하신다면 프린트발급이 아니라 '팩스전송'을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팩스전송'을 클릭하시면 팩스전송할 수 있는 화면이 보입니다. '팩스번호' 와 '팩스번호확인' 부분에 전송해야하는 팩스번호 2번 입력하시고 '전송'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오늘은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증명서에는 증명서 유효기간이 존재하므로 제출하시기 전에는 반드시 유효기간을 확인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4대보험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 1분만에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