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혈압에 좋은 음식 Best5

by 모찌 2020. 9. 20.

안녕하세요. 건강에 관심있으신 분들 정말 많으시죠. 혈압에 문제가 생기면 생활하는데 매우 힘들어질 수 있은데요. 평소에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식습관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혈압과 관련된 질환은 유전적인 이유도 있지만 평소에 짜거나, 매운 음식 또는 기름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는 다면 걸릴 수 있습니다. 

평소에 생활을 하면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혈압이 불규칙해질 수 있는데 이렇게 불규칙한 혈압이 계속되면서 혈압 질환이 생기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고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고혈압일 경우에는 두통이나 어지러움, 피로감, 심계항진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코피나 혈뇨, 뇌혈관 장애증상, 시력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혈압일 경우에는 호흡곤란, 어지러움, 피로감, 가슴답답, 미열, 어지러움, 구토, 시력이 흐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혈압에 좋은 음식 Best5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혈압에 좋은 음식

 

1. 검은콩

검은콩이은 탈모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많이들 아실텐데요. 그런데 검은콩은 혈압에도 좋다고 합니다.

 

검은콩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이 성분이 혈관 내에 있는 지방 및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혈관의 노폐물을 쌓이는 것을 막아서 혈액 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양파

양파는 정말 많이 접하게 되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양파가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실텐데요. 그런 양파가 혈압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파는 체내의 기름 및 콜레스테롤을 흡수하는데 아주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양파를 많이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비트

비트가 혈압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비트는 요즘 시장에 가면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비트는 주스로도 마실 수도 있고 월남쌈 같은 음식에도 넣어서 먹을 수 있는데요. 비트에 있는 성분들이 혈압약이 작용하는 효과와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비트에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기도 하면서, 혈관내에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베타시아닌 성분이 있어서 적혈구 생성을 돕기때문에 혈액을 맑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마늘

한국인에게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식재료인 마늘이 혈압에 좋은 음식입니다. 마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고 콜레스테롤 억제와 혈압 상승 억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확장이 일어나면 혈액 순환이 원할해질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과 저혈압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암도 예방하는데 도움도 준다고 합니다.

 

5. 올리브유

혈압에 좋은 음식 마지막은 올리브유입니다. 올리브유는 기름이라서 잘못생각하면 혈관에 좋지 않은 음시이라고 오해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에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있는데 이 성분은 뇌혈관 질관, 심혈관 질환, 고혈압, 고지혈증 등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디 됩니다. 

 

질이 좋은 올리브오일 일수록 불포화 지방산의 함유량이 높아서 혈관을 청소해주고 튼튼하게 해주며, 폴리페놀 성분들이 혈압을 낮추고 혈관내피 기능을 개선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을 위해서 평소에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특히, 흡연은 되도록 안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술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혈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카페인이 많은 커피, 짠 음식, 정제당 등은 혈압에 좋지 않은 음식들입니다. 짠 음식이나 정제당의 경우, 비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혈관 질환 외에도 많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혈압에 좋은 음식 Best5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